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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22 15:56:55
GE·IBM엔 없었고, 구글·페북·아마존엔 있는 4가지 성공공식
조회수 214 추천수 31 댓글수 0 스크랩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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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는 토마스 에디슨이 1878년에 설립한 세계 최고의 인프라 회사였다. 전기, 항공, 특히 항공의 엔진, 헬스케어, 운송 등 모든 분야에서 최고로 꼽혔다. 하지만 이 회사는 2000년에 시가총액 4510억달러로 최고치를 찍은 후 20여년 동안 내리막길이다. 지금 시가총액은 1120억달러에 그친다. 시총 뿐만 아니라 매출도 줄어들고 있다. 2016년에 1200억달러이던 연간 매출은 작년에 798억9000만달러에 그쳤고, 올 1분기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20% 더 감소했다.

IBM도 마찬가지다. IBM은 1911년 설립돼 1924년에 현대화된 PC를 개발하며 급성장했다. IBM 덕분에 전 세계인이 저렴한 PC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IBM은 PC뿐만 아니라 B2B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큰 소프트웨어 회사가 됐다. 하지만 옛날이야기다. IBM도 GE와 마찬가지로 최근 매출 성장세가 꺾였고 회사 시총도 감소하고 있다.

백 년이 넘게 전 세계에 영향을 줬던 GE와 IBM의 빈자리는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15-25년이 된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이 차지했다. 전 세계를 호령하던 큰 기업이 한순간에 존재감이 없어지며 저무는 회사가 됐고, 페이스북·구글·아마존은 빠르게 성장한 이유는 뭘까? 그 원인을 나는 4가지 스타트업 정신에서 찾고 싶다.

스타트업. / tvN 제공

스타트업. / tvN 제공

첫째, 회사는 시대 흐름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현재 매출이 잘 나오고, 사업이 잘 굴러가 걱정이 없는 회사는 변화를 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회사는 비록 새로운 사업이 현재의 사업과 경쟁 구도가 될지라도 새롭게 변신해야 할 때가 있다. 시대에 맞게 변신함으로써 성공한 기업은 넷플릭스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있다. 넷플릭스는 잘 되고 있는 DVD 배달 서비스에서 새로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사업을 전환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새로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DVD 배달 서비스와 시장을 나눠 먹는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이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과감히 새로운 서비스에 집중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거의 시장을 독점하던 윈도와 끼워 팔던 오피스 상품을 모두 온라인 클라우드 서비스로 바꾸면서 완전히 다른 회사가 됐다. 회사 전체가 클라우드 서비스에 집중한 것이다. 이런 큰 변화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을 만들었다.

 

둘째, 속도가 중요하다. 대기업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의사결정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여러 부서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많이 검토하고, 실패했을 때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모두 조심스럽게 접근한다. 스타트업 문화를 가진 기업에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계속 새로운 도전을 빠르게 진행한다. 아마존은 지금까지 빠르게 많은 시도를 했고 많은 실패를 했다.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홈런을 치기 위해선 타석에 많이 서야 하고 스트라이크 아웃이 되더라도 스윙을 많이 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여러 번의 시도가 아마존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성공을 만든 것이다.

이기하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대표

이기하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대표

세 번째 중요한 것은 인수·합병이다. 기업이 빠르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수·합병이 필수가 돼 버렸다. 특히 발전하는 분야에선 비싼 비용을 들여서라도 인수를 해야 한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을 10억 달러(1조1000억원)에 인수했다. 당시엔 매우 비싸다고 했지만, 지금은 그보다 엄청난 기업 가치를 만들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30조원에 인수한 링크드인이나 8조원에 인수한 깃허브도 비슷하다. 물론 인수만 한다고 회사가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의 큰 방향성에 들어맞는 인수가 진행되어야 하고 인수 후에도 빠르게 성장을 지속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인재다. 요즘 한국에서도 스타트업이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대기업보다 연봉을 더 많이 내건다. 크래프톤, 토스, 쿠팡 등이 그렇다.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좋은 인재를 계속 회사에 붙잡아 놓기 위해 높은 연봉과 스톡옵션을 부여한다. 이러한 인재는 빠르게 발전하는 경쟁 시장에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다. 좋은 인재를 채용해야만 좋은 제품이 나오고 회사가 성장하는 것이다. GE와 IBM 등은 빠르게 성장하는 다른 기업과의 인재 채용 전쟁에서 뒤처졌다. 한번 뒤처지면 좋은 인재들은 이러한 회사에 더는 지원을 하지 않게 된다.

인터넷, 모바일, AI 시대로 오면서 이러한 성장의 요소들은 더욱 중요해졌다.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선 이러한 성공의 요소를 분석하고 기업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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